한국포럼

‘한국포럼’은 국내외 정치 지도자와 석학, 기업인 등 각계 최고 전문가와 함께 정치·사회·경제·외교 등 그 해 한국 사회에 대두된 핫 이슈를 다각적으로 심층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한민국 대표 포럼입니다.

한국일보 창간 60주년 기념으로 2014년 창설된 한국포럼은 제1회 ‘하나의 대한민국: 갈등 넘어 통합으로’를 주제로 개최한 후, 제2회 ‘성장과 복지, 함께 가는 대한민국’과 제3회 ‘위기의 한국경제, 새 길을 찾아서 시장(Market)·혁신(Innovation)·탈규제(Deregulation)’ 포럼을 통해 국가 발전과 사회 통합을 모색하는 방안을 찾아왔습니다.
2017년 제4회 ‘대한민국, 어떻게 바꿀 것인가! 차기정부 과제 중심으로’ 포럼에는 19대 대선을 앞두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를 등이 한자리에 모여 대한민국의 미래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제5회 ‘위기에서 평화로: 한반도 비핵화와 新 동북아 질서’, 제6회 ‘文정부 3년, 3대 허들을 넘어-노동개혁, 대기업정책, 혁신과 가치충돌’ 포럼에서는 흔들리는 동북아 질서 재편을 위한 우리 사회의 방향성과 정체된 한국경제의 혁신과 4차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제6회 ‘文정부 3년, 3대 허들을 넘어-노동개혁, 대기업정책, 혁신과 가치충돌’ 포럼에서는 흔들리는 동북아 질서 재편을 위한 우리 사회의 방향성과 정체된 한국경제의 혁신과 4차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의 일상이 변화하기 시작한 2020년 제7회 포럼은 ‘포스트 팬데믹, 위기인가 기회인가’를 주제로 팬데믹 위기 속에서 새로운 사회 질서와 경제 패러다임을 논의하였습니다.

한국포럼은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만연한 오랜 관행과 사회적 병폐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문제제기를 통해 한국 사회의 미래 혁신 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 연혁2014년부터 매년 시행
  • 주최한국일보 / THE KOREA TIMES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의 축사

승명호 한국일보 회장의 환영사

윤종원 대통령비서실 경제 수석의 기조발제

2015 한국포럼’이 '성장과 복지, 함께 가는 대한민국' 이란 주제로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샌드애니메이션 공연을 지켜 보고 있다.

2015 한국포럼 세션2 '저 성장 시대의 성장 전략'

2015 한국포럼’이 '성장과 복지, 함께 가는 대한민국' 이란 주제로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한국일보 창간 60주년 기념 ‘2014 한국포럼’이 열린 서울 장충동 신라 호텔 포럼장에서 세션2 '보수진보의 통렬한 자기 반성' 토론이 열리고 있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국일보 60주년 기념 ‘2014 한국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국일보 60주년 기념 ‘2014 한국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환영메세지를 듣고 있다.